컴플리트 가챠 : 해외에서는 어떨까?


💬 최근 게임 업계에서 이슈가 되었던 확률형 아이템 뽑기. 일명 가챠 시스템을 두고 컴플리트 가챠 전면 금지 법안이 발의되었습니다. 가챠 본고장 일본에서도 컴플리트 가챠는 금지되어 있는데, 국내에서는 전면 금지 법안이 발의되었지만 정부는 “사업자에게 과도한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일반 가챠와 컴플리트 가챠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해외 주요 사례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컴플리트 가챠?


컴플리트 가챠는 위 그림을 보면 하나의 아이템을 얻어야 완성되는게 아니라 지정된 아이템을 모두 획득하면 완성된 아이템이 나오는 형태를 말합니다. 즉, 모두 획득하면 희귀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거죠.


컴플리트 가챠 예시

 

📒📕📗📘📙 = 📚

이렇게 희귀한 아이템 획득에 요구되는 카드나 조각 등의 아이템을 얻어서 완성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일본 사례


일본 아이돌 AKB48도 컴플리트 가챠로 싱글 판매를 시도했지만, 공정거래위원회의 규제로 인해 행사를 취소했습니다.


💽 싱글 구입 상술

 

(1) 싱글은 총 3종류로 발매되었는데 1개를 구입하면 포스터 증정 (총 44종)
(2) 포스터 랜덤 증정, 멤버 지정 불가
(3) 일부는 친필 사인 포스터
(4) 44장 모두 모으면 AKB48 봄의 제전 초대


일본 네티즌이 확률을 계산해보니 어마했다고 합니다. 컴플리트 가챠 상술이 아니더라도 악수회 상술, 총선거 투표권 상술 등 심한 상술이 많았습니다.






📝 중국 사례


중국은 컴플리트 가챠를 허용하고 있지만, 해당 아이템을 획득하려면 몇 회가 소요되는지 표기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가챠 확률을 표기할 때도 %가 아니라 횟수로 표기해야 한다고 합니다.





📝 기타 국가 사례


영미권이나 유럽에서는 직접적인 금지 규제는 없지만 영국, 독일에서는 미성년자에게 확률형 아이템을 판매하지 못하도록 고강도 규제를 도입하여 추진 예정이라고 합니다.

NBA 2K20은 랜덤박스부터 시작해서 파칭코, 슬롯머신, 룰렛 등 도박 시스템으로 논란이 되었죠. 메타크리틱 점수는 바닥을 찍었고 많은 욕을 먹기도 했습니다.







국내에서 발의된 컴플리트 가챠 전면 금지 법안이 통과될지 궁금하네요. 온라인게임이나 모바일게임은 상술이 심해서 최근에는 상술이 없는 유료게임이나 콘솔게임만 하는데 과도한 과금 유도는 수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021년 출시예정 모바일게임 신작 TOP 9

✅ 안녕하세요? 초록괴물입니다! 점점 강력해지는 스마트폰 게임. 이제 더욱 기대되는 2021년 출시예정 모바일게임 신작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직까지는 PC, 콘솔게임을 완벽하게 대체할 수 없

monstergreen.tistory.com

이게 바로 자유도! 모바일 오픈월드 게임 추천 TOP 9

어디든 자유롭게 탐험할 수 있는 오픈월드. 보통 오픈월드 게임은 맵도 넓고 자유도가 어느 정도 있는 게임이라서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돌아다니고 아이템을 발견하고, 적과 싸우게 됩니다. 요

monstergreen.tistory.com

초록괴물

전세계 PC게임, 콘솔게임에 대한 모든 것! '초록괴물' 구독하고 새로운 게임소식을 받아보세요. ✉ itarcadegame@gmail.com

www.youtube.com



✉️ itarcadegame@gmail.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