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애드센스 종합소득세 비사업자 신고 방법 총정리

 

유튜브 애드센스 종합소득세 비사업자 신고 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게임 인플루언서 초록괴물입니다.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인데요. 작년 기준으로 유튜브, 티스토리 애드센스 소득이 발생했다면 이번 2022년 5월 종소세 기간에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유튜브 애드센스 종합소득세 비사업자 신고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추천 콘텐츠

     

    유튜브 검색 키워드 순위 조회 TOP 5

    유튜브 동영상 올릴 때 어떤 제목으로 올려야 할까? 안녕하세요! 초록괴물입니다. 유튜브에 동영상을 작년 9월부터 올리기 시작했는데 벌써 8개월이 넘었네요. 처음에는 아케이드TV로 시작했는

    monstergreen.tistory.com

     

     

     

     

     

     

     

     

    애드센스 입금 내역 정리

     



    애드센스로 수익을 받으셨다면 사이트로 들어가서 여태까지 지급받은 내역을 엑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홈 화면에서 지급 메뉴로 들어가 주세요.




    지급 - 결제 정보 - 거래 보기


    여태까지 구글에게 얼마를 지급을 받았는지 알아봐야 하는데요. 보통 은행 내역에도 찍혀있지만, 애드센스에도 입금 내역이 나와있습니다. 지급에서 결제 정보로 들어오면 하단에 거래 내역이 보이는데 거래 보기 누르셔서 들어가 주세요.




    애드센스 수익을 받은 기간 설정


    유튜브 애드센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은 바로 기간이 중요한데요. 2021년 1월부터 12월까지 소득이 발생했으면 신고 대상이라고 합니다. 기간에 사용자 지정을 누르시고 소득이 발생한 시점부터 연말까지 입력해 주세요.






    애드센스 지급에서도 입금, 출금 내역을 볼 수 있지만 더 정확한 내역을 보려면 애드센스를 받는 통장 내역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한화로 바꿔서 계산해야 편해서 애드센스 수익을 받는 은행 앱으로 들어가서 조회하시면 됩니다.



     

    과거 환율을 조회할 수 있는 SMB 서울외국환중개

     

    • SMB 서울외국환중개 - 환율조회 - 오늘의 환율


    과거 환율 조회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SMB 서울외국환중개 사이트로 들어가서 환율조회 메뉴에서 오늘의 환율 메뉴로 들어가 주세요.


    http://www.smbs.biz/index.jsp

     

    서울외국환중개(주)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www.smbs.biz




     

    기간을 설정하여 과거 환율 조회


    기간을 설정해서 당시 환율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은행에서 받은 금액은 조금 다르죠. 바로 환율 우대가 있기 때문인데요. 조금 적은 금액을 받았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엑셀로 유튜브, 티스토리 애드센스 종합소득세 비사업자로 신고하기 위해 정리해 봤습니다. 처음에 세무서를 끼고 진행하려고 했으나 직접 해보자는 생각에 혼자 하게 되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에 대해 많이 나와있었습니다.

    중요한 점은 애드센스는 12월 수익이 1월에 입금된다는 점입니다. 정리하실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애드센스 종합소득세 신고

     

    국세청 홈택스 - 신고/납부 - 종합소득세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로 가셔서 신고/납부 메뉴에서 종합소득세로 들어가 주세요. 작년에 들어온 수익을 이렇게 직접 신고하려니 머리가 아프기도 했는데요. 끝까지 포기않고 진행했습니다!

     


    https://www.hometax.go.kr/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종합소득세 신고 - 일반 신고 - 정기신고


    종합소득세 신고에서 일반 신고로 들어가셔서 정기신고로 들어갑니다. 저는 사업자가 아니라 비사업자라서 정보가 많이 없었는데요. 내년에는 꼭 사업자 등록을 할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신고인 기본사항은 자동으로 불러와질 수도 있습니다. 신고서 기본사항소득종류를 선택해야 합니다.

    • 기장의무 : 간편장부대상자
    • 소득종류 선택 : 부동산임대업 외의 사업소득, 근로소득


    처음에 기타소득으로 잡으려고 했는데 티스토리나 유튜브는 제 콘텐츠에 광고를 띄워서 수익을 받는 형식이라서 일종의 광고 대행 사업으로 봐야한다는 어떤 블로그의 내용을 보고 이렇게 진행했습니다.

    기장의무를 비사업자로 잡으면 경비율을 적용받을 수 없어서 애드센스 수익금이 소득으로 전부 잡힐 수 있다고 하네요.




     

     

    업종코드는 940909로 입력했는데 프리랜서가 보통 많이 입력하는 업종코드라고 합니다. 최근에 유튜브 크리에이터 업종코드도 추가되었는데 1인 미디어 콘텐츠 창작자 업종코드는 940306 입니다.

    업종코드

    • 기타 자영업(프리랜서) : 940909
    • 1인 미디어 콘텐츠 창작자 : 940306


    사업자 등록번호는 없음으로 선택하고 업종코드를 선택해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기장의무는 간편장부대상자, 신고유형은 단순경비율로 선택해 주세요.


     

     



    업종별 총수입금액 및 소득금액 계산에 아까 정리해서 나온 총수입금액을 기입해 주세요. 단순경비율은 일반율로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 업종코드 : 아까 입력했던 업종코드
    • 단순경비율 : 일반율
    • 총수입금액 : 애드센스로 지급받은 총 수익


    모두 입력하셨다면 등록하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유튜브 애드센스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시면 되는데요. 마지막에 신고서를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종합소득세 신고서 접수증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신고 부속서류제출

     

    신고 부속서류제출로 정리했던 엑셀 파일 추가


    거의 다 왔습니다. 이제 아까 정리했던 애드센스 지급 내역 엑셀 파일을 첨부해 주시면 됩니다. 종합소득세 메뉴로 다시 돌아가셔서 신고 부속, 증빙서류 제출 메뉴로 들어가서 첨부해 주시면 됩니다.



     

     

     

     

     

     

    납부 방법

     

    국세청 홈택스 - 세금납부 - 국세납부 - 납부할 세액 조회/납부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신고/납부 메뉴에서 국세납부를 누르시면 납부할 세액 조회/납부가 나옵니다. 해당 메뉴를 눌러서 아까 신고했던 내역에서 최종적으로 납부해야 하는 금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은행으로 입금해야 하는지 적혀있습니다.




     

     

    신고내역을 조회해서 납부서 보기를 누르시면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2022년 유튜브 애드센스 종합소득세 비사업자 신고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내년에는 꼭 사업자 등록을 하려고 합니다. 여러분도 유튜브, 티스토리 등을 운영하면서 애드센스 수익이 발생한다면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