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영상툰 만들기 & 제작 첫작품 만들어본 후기
- SNS/유튜브
- 2022. 1. 10.
유튜브 영상툰 만들기 & 제작 첫작품 만들어본 후기
안녕하세요? 인플루언서 초록괴물입니다. 이번에 초록괴물 유튜브 채널에 새로운 영상을 업로드했는데요. 바로 영상툰입니다! 국내에 게임을 주제로 한 영상툰은 거의 없어서 만들었는데요. 첫 게임은 롤러코스터 타이쿤을 주제로 만들었습니다. 유튜브 영상툰 만들기 & 제작 과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영상툰 첫작품
롤러코스터 타이쿤을 주제로 만든 초록괴물 영상툰
2. 작업툴
유튜브 영상툰을 제작할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포토샵, 프리미어를 사용합니다. 애프터 이펙트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제작 기간은 7일 정도 소요된 거 같습니다. (하루 작업시간 약 2~4시간)
처음에 와콤 패드를 구입해서 그리려고 했으나 첫작품이라서 마우스로 그렸습니다. 마우스 자체에 속도 조절 기능이 있어서 그릴 때는 속도를 낮춰서 그렸습니다.
포토샵 기능 중에 보정 기능을 사용하면 브러쉬로 그림을 그려도 약간 둥글게 보정을 해줍니다. 이 기능을 사용해서 그렸습니다.
3. 스토리
영상툰 만들기 & 제작 과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게임으로 영상툰을 제작하고 싶은데 주제를 선정할 때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어떤 느낌으로 진행될지 초기에 결정할 때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롤러코스터 타이쿤 게임 아시나요? 초록괴물 캐릭터가 그 게임을 하고 있는 모습으로 시작됩니다.
롤러코스터 타이쿤을 시작하면 첫 맵은 텅 빈 포레스트 맵에서 시작하는데요. 그 모습을 그린 영상툰입니다. 처음에 회전목마를 만들고 운영 버튼을 누르니 손님들이 한 명씩 들어오기 시작하네요.
그리고 롤러코스터 타이쿤에서 유령의집도 만들었는데 더 스릴있는 놀이기구가 없을까? 이런 생각을 가진 손님이 유령의집을 지나쳐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모습도 그렸습니다.
영상툰 제작하면서 프리미어 기능을 많이 활용했는데요. 캐릭터가 움직이면서 이동하거나 바이킹 앞에서 보는 것만으로도 구역질이 난다고 표현하는 손님도 그렸습니다. 롤러코스터 타이쿤을 떠올리면 멀미하는 손님은 빼놓을 수 없죠!
그리고 멀미를 치우러 온 미화원인데요. 게임에서는 그냥 묵묵하게 청소를 하지만 제가 그린 영상툰에서는 미화원도 멀미를 보고 더럽다며 토를 합니다. 약간 엽기적인 요소도 넣었습니다. 처음에 스토리를 짤 때 생각한게 아니었는데 제작하면서 무수한 아이디어가 떠오르더라고요!
미화원을 계속 고용했지만 모두 멀미를 치우려고 하지 않자 초록괴물은 화가 나서 미화원을 물에 빠뜨립니다. 실제 게임에서도 미화원을 물에 빠뜨릴 수 있죠! 그걸 표현해서 그렸습니다.
유튜브 영상툰 만들기 생각했던 거보다 힘들었는데요. 캐릭터마다 따로 움직여야 하고 표현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더라고요. 그래서 마지막 작업 시간은 더 걸렸습니다. 2분 영상인데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더군요! 그림체를 간단히 그렸는데도 영상툰 제작 시간이 꽤 걸렸습니다.
롤러코스터 타이쿤하면 놀이기구 롤러코스터를 빼놓을 수 없겠죠? 하지만 제가 그린 영상툰에서는 롤러코스터를 많이 해 본 분이라면 공감할 수 있는 장면이 나옵니다.
놀이공원을 잘 꾸몄는데 목표를 달성하면 할 게 없죠. 다음 놀이공원으로 시작할 수 있지만 약간 아깝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롤코타에서 손님에게 못된 짓을 하는 영상들을 보셨을거에요! 그 장면을 표현해봤습니다.
마지막 장면에서 롤러코스터가 공중에 떠오르고 트랙을 이탈해서 폭발하는 장면으로 끝납니다. 폭발 이펙트는 각 사이즈를 다르게 붙여넣어서 시간을 두고 배치했습니다.
유튜브 영상툰 만들기 & 제작 첫작품이라서 애정이 가는데요. 다음 초록괴물 영상툰은 어떤 작품으로 할 지 고민해봐야겠어요! 영상툰을 그리시는 분들 모두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