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구글 검색 유입 최적화 방법 총정리


티스토리 구글 검색 유입 최적화 방법



안녕하세요? 인플루언서 초록괴물입니다. 티스토리를 처음 운영할 때 네이버 블로그보다 일방문자가 적어서 고민이었는데요. 다음에서 노출은 잘 되지만 검색량이 네이버보다 적어서 투데이가 적은 편이죠. 그래서 블로그를 2개 병행하고 있는데요. 네이버도 게임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이라서 포기할 수 없는데 티스토리는 초기 구축과 구글 유입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글을 발행하고 구글 노출을 위해 노력한 결과 구글 유입이 많이 늘었습니다.






■ 구글 검색 상위 노출

구글 로직을 배우고 쓴 적도 없었고 제 유튜브에 올렸던 콘텐츠를 블로그로 발행했을 뿐인데 스니펫 추천 게시글이 되거나 상위 노출 게시글로 선정되었습니다. 블로그를 발행할 때 제목에 키워드를 많이 넣지 않았습니다.






■ 블로그 초기 (한 달 경과)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다음 검색이 네이버에 비해 적어서 투데이가 늘기 힘들다는 점이었습니다. 구글에 노출되지 않으면 투데이 100도 넘기 힘든 상황이었죠.

검색
네이버 검색 - 0
다음 검색 - 2,143
구글 검색 - 2
줌 검색 - 15

SNS
카카오톡 - 712
기타 SNS - 22

기타
직접 유입 - 211
기타 유입 - 399






■ 현재 블로그 유입수

현재 많은 게시글이 구글에 노출되면서 다음 검색이나 네이버 검색보다 구글 검색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아졌습니다. 다음 검색과 비교하면 4배 이상을 구글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검색
네이버 검색 - 4,359
다음 검색 - 5,265
구글 검색 - 22,946
줌 검색 - 25
빙 검색 - 63

SNS
카카오톡 - 2,255
트위터 - 28
기타 SNS - 10

기타
직접 유입 - 2,156
기타 유입 - 5,589



블로그를 시작하고 한 달이 되어도 네이버 유입 0, 구글 유입 0이었던 제 블로그가 현재는 대부분 구글에서 유입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성장시킬 수 있었는 지 티스토리 구글 검색 유입 최적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구글 서치 콘솔 등록




■ 서치 콘솔 사이트 접속 - 속성 추가

구글에 노출되려면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로 들어가서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해야 합니다. 물론 등록하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 구글에서 자동으로 게시글을 수집해서 노출시킬 수도 있겠지만, 더 빠르게 노출을 시키려면 기본적인 방법부터 먼저 해야 합니다. 서치 콘솔 사이트에 들어가서 속성 추가를 눌러주세요.





■ HTML 태그

티스토리는 네이버 블로그와 다르게 HTML 태그를 입력해서 사이트를 꾸밀 수도 있고 애드센스 등을 달 수도 있죠. 마찬가지로 구글 서치 콘솔에서 HTML 태그를 스킨에 넣을 수도 있습니다. 우선 메타태그를 복사해 주세요.








■ 티스토리 - 블로그 관리 - 꾸미기 - 스킨 편집

초기에 티스토리를 구축하면서 스킨 때문에 HTML로 들어간 적이 있으실 거에요. 티스토리에서 블로그 관리로 들어가신 후 꾸미기 메뉴에서 스킨 편집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 html 편집

이제 복사했던 메타태그를 붙여넣기 하시면 되는데요.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head> 섹션에 붙여넣기 하면 된다고 안내했지만 스킨 수정을 자주 할 수 있으므로 </head> 위에 붙여넣기 했습니다.


<head>
메타태그 붙여넣기
</head>






■ 관리 - 블로그

사이트맵RSS도 등록해야 서치 콘솔에서 자동으로 포스팅을 수집해 갑니다. 메타태그 과정을 마쳤다면 사이트맵과 RSS도 등록해야 합니다.






주소 설정에서 사이트맵을 복사해야 하는데 주소 뒷부분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전체 링크를 붙여넣기 할 필요는 없습니다.


sitemap.xml






■ 서치 콘솔 - 색인 - Sitemap

다시 서치 콘솔 사이트로 돌아와서 사이트맵 제출을 하셔야 합니다. 새 사이트맵 추가에서 아까 복사했던 부분을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미 등록을 해둬서 제출된 사이트맵에 성공이란 문구가 적혀 있습니다.






■ URL 검사

구글봇이 자동으로 수집하지만 더 빠르게 수집을 하기 위해 포스팅 발행 후 URL 검사는 지속적으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등록한 포스팅 주소를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 색인 생성 요청

주소 URL을 붙여넣기 하면 색인 생성을 요청할 수 있는데요. 보통 1~2분 정도 소요됩니다. 느릴 때는 4분까지 소요되더라고요. 그래도 항상 색인 생성 요청을 하고 있습니다.








2. 키자드




■ 백링크 등록

발행한 포스팅을 키자드에 백링크 등록해서 구글 노출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발행 후 한 번 백링크를 등록하고 있습니다.






키자드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티스토리 백링크 등록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 구글 검색 등록은 회원가입을 해야하는데 티스토리 백링크는 가입 없이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티스토리 주소에는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넣고 시작 번호는 글 번호입니다. 하나만 하고 싶으시다면 끝 번호를 비워두시고 등록하시면 됩니다.








3. SNS, 커뮤니티 업로드




■ 자신이 운영하는 SNS 등에 링크 공유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 게시글을 볼 수 있도록 자신이 운영하는 SNS 채널이나 커뮤니티 등에 링크를 공유해서 유입수를 늘리면 좋습니다.








4.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구글 유입수가 네이버보다 많지만 국내에서 많이 이용하는 사이트라서 네이버도 등록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네이버 유입도 무시할 수 없거든요. 네이버에서 서치 어드바이저를 검색해서 들어가주세요!







■ 사이트 등록

저는 이미 사이트를 등록해둔 상태라서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서치 어드바이저 등록 방법은 다른 블로그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요약 - 요청 - 웹 페이지 수집

구글 서치 콘솔처럼 웹 페이지 수집으로 들어가서 등록한 포스팅 수집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저는 티스토리에서 글 발행 후 서치 콘솔, 서치 어드바이저, 키자드는 무조건 하고 있습니다.






■ 글 번호 입력

전체 사이트 URL을 입력할 필요없이 글 번호만 입력하면 수집 요청할 수 있습니다. 새로고침 몇 번하면 수집성공 메시지가 뜹니다. 만약 수집보류나 실패가 뜬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수집보류 해결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네이버 검색엔진에 노출되길 원합니다. 저도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었지만 구글이나 네이버 등에 검색등록을 해 둔 상태입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

monstergreen.tistory.com







티스토리 구글 검색 유입 최적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결론은 서치 콘솔 등록, 키자드 백링크 등록을 하신 후 시간이 지나면 구글에 노출됩니다. 다른 SNS 등을 운영하신다면 링크를 공유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유입할 수 있게 만드세요! 저는 게임에 대한 괜찮은 정보가 뜨면 유튜브 커뮤니티에 업로드해서 유입수를 늘리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 기준 & 후기

네이버 블로그를 하다가 유튜브로 애드센스를 이용하고 있어서 티스토리를 시작해보자고 마음먹고 시작한지 어느덧 3개월이 지났네요. 처음에는 아무런 게시글이 없어서 텅 비어보였던 제 블

monstergreen.tistory.com

티스토리 모바일에서 유튜브 반응형 크기 조절방법

네이버 블로그는 유튜브 동영상을 첨부하면 PC, 모바일 자동으로 사이즈를 맞춰줘서 편했는데 티스토리는 사이트 크기에 따라서 직접 맞춰야 합니다. 하지만, 일부 스킨에서 유튜브 반응형 코드

monstergree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