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수집보류 해결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네이버 검색엔진에 노출되길 원합니다. 저도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었지만 구글이나 네이버 등에 검색등록을 해 둔 상태입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했는데 수집보류 메시지가 떴습니다. 다시 등록을 해봐도 똑같았죠. 해결방법을 찾다가 단번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해결된다는 말이 많았지만, 성격이 급하기 때문에 참을 수 없었죠. 지금부터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수집보류 해결법을 알려드릴게요!





 

 


힘겹게 하나하나 등록했지만 결과는 수집보류가 떴습니다. 며칠 뒤에 다시 등록했지만 결과는 똑같았습니다. 이유가 뭘까 찾아보다가 그 이유를 알아냈습니다. 네이버 검색로봇이 문제였습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하니 천천히 따라해보세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수집보류 해결방법

 


우선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에 접속해서 웹마스터 도구로 들어간 뒤, 검증 - robots.txt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사이트 최적화에는 robots.txt 항목에 빨간불이 안들어와있는데 전혀 수집을 안하더라고요. 진단결과에는 네이버 검색로봇이 사이트에 접근해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고 떠있네요.





 

 


robots.txt 간단 생성 부분에서 네이버 검색로봇으로 선택한 뒤, 수집을 허용합니다로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다운로드를 눌러줍니다. 텍스트 파일을 아무 경로에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스킨편집으로 들어가서 HTML, CSS 옆에 있는 파일업로드 탭으로 들어갑니다. 그럼 이렇게 많은 파일이 뜹니다. 이제 여기서 어떻게 robots.txt 파일을 업로드하는지 알려드릴게요.

1. 하단에 있는 추가 버튼을 눌러서 다운받았던 robots.txt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파일명 수정하시면 안됩니다.)
2. 그리고 상단에 있는 적용 버튼을 눌러주세요.
3. 새로고침 버튼을 눌러줍니다.





 

 


다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로 들어가서 수집보류 처리되었던 게시글을 등록해줍니다. 그럼 수집성공으로 뜹니다. 얼마만에 보는 수집성공인지 모르겠네요. 이제 수집도 성공했으니 네이버 검색에 뜨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네이버 검색결과

 


오늘 작성한 게시글이 정상 반영되었네요. 감격스럽습니다. 네이버에 검색누락으로 뜨지도 않았었는데 이제 나오네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수집보류 해결하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더 열심히 운영해야겠다는 생각이 팍팍 듭니다.





 

초록괴물

✅ PC, PS4, PS5, 닌텐도 스위치, 모바일 등 다양한 게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전 구독과 좋아요를 사랑합니다.

www.youtube.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