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2023년 (유튜브, 티스토리)

애드센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2023년 애드센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글입니다. 유튜브 및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등을 운영한다면 2023년 5월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셔야 합니다. 홈택스에 접속하여 하는 방법이 있지만, 혼자서 하기에는 힘들어 세무서를 통해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기 위해 알아보기도 합니다. 하지만 세무서 비용도 지출되기 때문에 고민하게 됩니다. 하지만 SSEM 어플을 사용하면 혼자서도 간편하게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애드센스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방법은 SSEM 어플을 사용하여 신고를 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애드센스 입금 내역 정리하기

 

SSEM 어플을 이용하기 전에 미리 애드센스 입금 내역을 정리해두면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작년부터 YouTube 애드센스 입금 내역과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입금 내역이 분리되었습니다. 하지만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보면 달러로 표시되어 있어 환율에 따라 금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입금받은 은행에서 환전을 한 금액을 계산하시면 됩니다. 엑셀로 아래 내용처럼 미리 금액을 정리해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애드센스 종합소득세 입금 내역 예시
날짜 입금받은 금액 환전 후 금액
1월 577.08달러 763,361원
2월 1208.65달러 1,598,802원
3월 1854.22달러 2,452,762원
4월 3544.32달러 4,688,426원

애드센스 종합소득세 납부 기한

신고를 완료하더라도 납부까지 끝내야 합니다. 이번 종합소득세 납부 기한은 2023년 5월 31일까지입니다. 만약 납부를 했다면 세금 신고 내역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애드센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유튜브,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사용자라면 아래 2023년 애드센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을 통해 빠르게 끝낼 수 있습니다.

1. SSEM 어플을 설치하여 실행합니다.

 

2. 홈택스에 로그인 후 [종합소득세 신고하기]를 클릭합니다.

애드센스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사진

3. 배우자 여부, 장애 여부, 세대주 여부를 체크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애드센스 종합소득세 신고를 위한 기본 정보를 체크하는 사진

4. 부양가족이 있다면 [추가하기]를 눌러 내용을 입력합니다. 만약 없다면 [다음]을 클릭합니다.

부양가족 입력하는 사진

5. 수입 확인 창에서 [수입 추가하기]를 클릭합니다.

애드센스 수입을 추가하기 위한 사진

6. 유튜브 수입구글 애드센스 수입을 수기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운영하는 플랫폼의 수입을 수기로 적습니다.

유튜브 수입 또는 구글 애드센스 수입을 추가로 입력할 수 있는 사진

7. 유튜브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려면 입금받은 2022년 유튜브 수입을 입력합니다.

유튜브 수입에 대한 애드센스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사진

8.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등의 2022년 애드센스 수입을 신고하려면 수기로 입력합니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에 대한 애드센스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사진

9. 추가할 수 있는 지출 자료를 입력하여 [계산결과 보기]를 클릭합니다.

종합소득세 계산결과를 확인하는 사진

10. 종합소득세 계산 결과를 확인 후 [신고하기]를 클릭합니다.

최종적으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사진

11. SSEM 서비스 이용요금을 결제합니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위해 SSEM 서비스 이용요금을 결제하는 사진

서비스 이용 요금을 지불하면 정상적으로 신고가 완료됩니다. 국세(종합소득세)와 지방소득세의 금액이 나오는데 원하는 은행에 입금하시면 됩니다. 이후 추가 납부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 어플에서는 구글 애드센스, 유튜브 수입을 신고할 수 없어서 SSEM을 이용해 봤습니다. 비교적 빠르게 신고를 할 수 있어 간편했습니다. 아래 구글플레이 또는 앱스토어를 선택하여 SSEM 어플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구글플레이 앱스토어

 

애드센스 종합소득세 관련 FAQ

애드센스 종합소득세 신고는 비사업자라도 가능한가요?

비사업자라도 SSEM 어플을 사용하여 종소세를 신고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신고를 하지 않으면 납부지연 가산세 증가, 무신고가산세 감면기회 상실 등의 불이익이 따를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종합소득세 납부 기한은 언제까지인가요?

종합소득세 납부 기한은 2023년 5월 31일까지입니다. 국세(종소세)와 지방세를 모두 납부하시면 신고가 완료됩니다.

SSEM으로 신고할 수 없는 업종이 있나요?

SSEM으로 신고할 수 없는 경우는 금융 수입의 합이 2천만원 이상인 경우, 수출이 있는 경우, 부동산 매매업, 성실신고대상자인 경우, 외부조정대상자인 경우에는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수 없습니다.

애드센스 관련 게시물

https://monstergreen.tistory.com/197

 

애드센스 단가 높은 키워드 순위 TOP 25

애드센스 단가 높은 키워드 순위 TOP 25 안녕하세요? 인플루언서 초록괴물입니다. 유튜브랑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 주변에서 블로그 애드센스는 게임 단가가 낮다고 말하더라고요! 그래서 직

monstergreen.tistory.com

https://monstergreen.tistory.com/285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클릭한 게시글 수익 확인하는 방법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클릭한 게시글 수익 확인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인플루언서 초록괴물입니다.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를 달면 어떤 게시글에서 수익이 발생했는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monstergree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