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미국 세금 정보 제출방법 : 외국인 TIN? 어떻게 해야하나요!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를 들어갔는데 이런 문구가 떴습니다. '미국 외 지역에 거주하는 크리에이터는 수입에 적용될 수 있는 세금을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도록 애드센스에 세금 정보를 제출할 준비를 해 주세요.'

 

2021년 애드센스 정책 변경으로 미국 세금 정보를 제출해야 합니다. 하지만, 막상 들어가보면 너무 복잡합니다. 외국인 TIN 번호 입력? W-8BEN 양식? 무슨 말인지 몰라서 구글에 검색을 해서 찾아봤습니다. 

 

* 본 포스팅은 미국을 대상으로 활동하지 않는 크리에이터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저는 현재 유튜브 조회수가 대한민국이 97%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미국은 0.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조회수가 폭발적으로 나오는 경우가 아니라서 원천징수세율을 신청하지 않았습니다. 이 경우에는 미국에서 발생하는 수입의 30%는 세금으로 빠지고 계좌에 들어옵니다. 단 '미국'에서 발생한 수익만 적용됩니다.

 

 

 

 

애드센스 미국 세금 정보

 

 

 

저는 계좌 유형이 개인이라서 개인을 선택했습니다. 이번 미국 세금 정보는 단체/법인도 필수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정책 변경으로 '미국을 대상으로 수익이 발생했다면 세금을 내십시오!'라는 거죠.

 

미국 시민 또는 거주자입니까? 항목에는 아니요를 선택했습니다. 저는 대한민국에 거주하고 있지만, 미국에 거주하고 계신 분이라면 예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세금 양식 유형을 선택해야 하는데, 미국 외 국가의 개인이 주로 사용하는 양식이라서 W-8BEN을 선택했습니다.

 

 

 

 

 

 

 

 

세금 ID를 입력해야 하는데 개인 이름은 영문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저는 이름을 앞에 쓰고 성을 뒤에 썼어요. 모두 대문자로 입력했습니다. 그리고 DBA 또는 불인정 법인에는 내용을 입력하지 않았습니다.

 

시민권을 보유한 국가는 대한민국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납세자 식별 번호와 외국인 TIN 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 원천징수세율을 신청하실거라면 입력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주소를 입력하셔야 하는데 주소는 영문으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국가를 대한민국으로 선택하시고 주소1, 주소2는 영문으로 입력해주세요.

 

 

 

 

 

💻영문주소 변환사이트

 

 

영문주소변환

지번주소,신주소 등의 한글주소를 영문주소 변환 해주는 영어주소검색,영문주소변환기

www.jusoen.com

 

영문주소변환 사이트에서 자신의 주소를 영어로 변환시킬 수 있습니다. 도로명 주소만 주소1에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나머지 OO광역시, OO구 등은 카테고리에서 이미 선택하셨기 때문에 입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조세조약

 

 

 

조세조약에 따라 인하된 원천징수세율을 신청하시나요?

저는 아니요를 선택했습니다. 미국에서 발생하는 수익이 적기 때문입니다. 만약 미국을 대상으로 활동하는 유튜버라면 원천징수세율을 신청하시는게 좋습니다. 수익이 1천만원이 발생했는데 원천징수세율을 신청하지 않았다면 300만원이 세금으로 빠져나갑니다.

 

기본 원천징수는 30%지만, 대한민국 조세조약 혜택에 따라 10%까지 감면된다고 합니다. 단, 납세자 식별번호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 문서 미리보기

 

 

 

이렇게 문서 미리보기가 나오면서 W-8BEN 양식을 볼 수 있습니다. 생성된 세무 서류를 검토했고 이 서류를 확인했다면 체크를 눌러주세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미국에서 수행한 활동 및 서비스 증명서를 입력해야 합니다.

 

(1) 세금 ID 섹션에서 확인된 개인이나 법인이 미국 내에서 Google에 대한 활동 및 서비스를 수행했나요?

저는 예를 선택했습니다. 저는 개인이고, 구글에 대한 활동을 했기 때문이죠.

 

(2) 대금을 지급받은 적이 없는 기존 또는 신규 결제 프로필의 세금 정보를 제공하시나요, 아니면 이전에 대금을 지급받은 기존 결제 프로필의 세금 정보를 제공하시나요?

저는 이전에 대금을 지급받은 기존 결제 프로필의 세금 정보 제공을 선택했습니다.

 

 

 

 

 

 

 

 

그럼 이렇게 미국 세금 정보가 승인되었다고 나옵니다. W-8BEN 양식을 보면 원천징수세율 30%라고 써있습니다. 이건 미국에서 발생한 수익에 대한 세금입니다. 

 

 

 

 

 

미국 세금정보 결론

 

1. 미국에서 발생하는 수익이 있다면 납세자 식별 번호를 입력해서 등록한다.

 

2. 미국에서 발생하는 수익이 없더라도 세금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3. 기간 내에 제출하지 않으면 미국인으로 간주되어 미국에서 발생하는 수익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에서 발생하는 수익도 최대 24% 세금을 낼 수도 있다.

 

 

 

 

 

 

 

 

 

초록괴물

전세계 PC게임, 콘솔게임에 대한 모든 것! '초록괴물' 구독하고 새로운 게임소식을 받아보세요. ✉ itarcadegame@gmail.com

www.youtube.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