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이미지 최적화 & 용량 줄이는 방법 총정리


티스토리 이미지 최적화 용량 줄이는 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인플루언서 초록괴물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구글 검색엔진최적화에 신경쓰게 되는데요. 구글 노출 기회를 더 많이 받기 위해서는 다양한 시도를 하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h2, 폰트 굵기 설정 등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티스토리 이미지 최적화 용량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추천 콘텐츠

 

 

 

티스토리 애드센스 CPC 단가 낮은 외국 광고 차단 & 설정 방법

티스토리 애드센스 CPC 단가 낮은 외국 광고 차단 & 설정 방법 안녕하세요? 인플루언서 초록괴물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갑자기 애드센스 CPC 혹은 CPM 단가가 낮아지는 경우가 있습

monstergreen.tistory.com

 

애드센스 단가 높은 키워드 순위 TOP 25

애드센스 단가 높은 키워드 순위 TOP 25 안녕하세요? 인플루언서 초록괴물입니다. 유튜브랑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 주변에서 블로그 애드센스는 게임 단가가 낮다고 말하더라고요! 그래서 직

monstergreen.tistory.com

 

 

 

 

 

 

 

 

 

반응형 이미지 최적화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로 들어가면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플러그인에서 구글 검색엔진최적화에 도움되는 항목이 몇 개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반응형 이미지 최적화입니다.


 

 

 




플러그인으로 들어가셔서 반응형 웹스킨 이미지 최적화를 누르셔서 적용하시면 됩니다. 보통 반응형 스킨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미지를 최적화시켜 구글 검색엔진최적화에 도움을 줍니다.





 

 

 

 

이미지 용량 줄이기

 

 




페이지 로딩 속도가 느리면 페이지에 방문한 사용자가 이탈하기도 합니다. 이탈을 막으려면 이미지 사이즈뿐만 아니라 용량도 줄여서 업로드하는게 좋습니다. 구글에서 만든 Squoosh 사이트로 들어가서 이미지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 Squoosh 링크

 

 

Squoosh

Simple Open your image, inspect the differences, then save instantly. Feeling adventurous? Adjust the settings for even smaller files.

squoosh.app







 



Squoosh 사이트에서 이미지 업로드를 누르면 해당 화면이 뜹니다. 우측 하단에 이미지 용량이 얼마나 줄었는지 표시해 줍니다. 현재 이미지는 용량이 91% 줄었다고 표시됩니다. 티스토리 이미지 최적화 용량 줄이는 방법을 찾는다면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왼) 원본 이미지, (오) Squoosh로 변환한 이미지




  • 용량 48% 감소
  • 1.2MB → 662KB






(왼) 원본 이미지, (오) Squoosh로 변환한 이미지




  • 용량 49% 감소
  • 553KB → 291KB









 

 

가로보다 긴 사이즈의 이미지 피하기

 




티스토리 이미지 최적화를 하려면 가로보다 긴 사이즈의 이미지는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보통 모바일 세로 화면을 캡쳐해서 업로드하는 경우 세로가 더 긴 이미지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는 가로가 긴 이미지보다 검색 노출이 안될 수 있다고 합니다.








 

 

본문에 너무 많은 이미지 사용 자제

 

 




블로그를 작성할 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포털사이트와 다르게 구글은 사진 0장에 텍스트가 짧은 문서도 상위 노출을 시켜줍니다. 정확한 정보를 전달한 게시글은 사진 수와 상관없이 노출이 가능합니다. 사진 수를 너무 많이 넣으면 오히려 노출이 덜 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점수 체크

 

 




구글에서 개발한 크롬 확장 프로그램 Lighthouse를 사용해서 자신의 블로그 사이트 점수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성능과 접근성, 최적화 등의 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능(Performance) 35점
접근성(Accessibillty) 69점
최적화(Best Practices) 92점
검색엔진최적화(SEO) 85점



기존 성능이 10점 수준이었는데 최근 애드센스 광고를 줄이고 이미지를 최적화하니 성능 점수가 확 올랐습니다. 티스토리 이미지 최적화 & 용량 줄여서 구글 검색 상위 노출을 노려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