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주민등록 사실조사 비대면 신청 방법 및 기간 총정리

2023 주민등록 사실조사 비대면 신청 방법 및 기간

2023 주민등록 사실조사 비대면 신청 방법과 기간에 대해 정리한 글입니다. 주민등록 사실조사는 비대면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2023년 7월 17일부터 2023년 11월 10일까지 진행됩니다.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8월 20일까지 비대면 사실조사에 참여하지 않으면 방문 조사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미리 신청하여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정부24 앱을 설치하여 사실조사에 참여할 수 있으며 사이트에서는 참여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민등록 사실조사 기간

    구분 기간
    비대면 사실조사 2023년 7월 24일 ~ 8월 20일
    방문 사실조사 2023년 8월 21일 ~ 10월 10일

    정부24에서 공개한 정보에 의하면 주민등록 사실조사 기간은 2023년 7월 17일 ~ 2023년 11월 10일까지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비대면 사실조사 기간은 8월 20일까지이며, 이후 방문 사실조사로 전환됩니다. 따라서 비대면 기간을 놓치면 집에 방문하기 때문에 미리 참여하시길 바랍니다.

    주민등록 사실조사 참여 자격

    참여방법 인터넷, 방문
    참여가능기간 2023년 7월 24일 ~ 8월 20일
    참여방법 실제 거주지 정보 인증
    법적근거 주민등록법 제20조 주민등록법
    시행령 제27조
    별지 제3호서식
    참여가능지역 전국
    참여자격 세대주, 세대원 (1명)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사실조사이며 출생 미등록 아동 확인과 함께 진행됩니다. 세대주 또는 세대원 1명이 대표로 신청하면 나머지 인원은 모두 처리됩니다. 반드시 집에서 참여해야 하며 스마트폰의 GPS가 주민등록 상 주소와 50m 이내에 위치해야 합니다. 만약 위치가 50m를 초과하면 처리되지 않습니다.

    주민등록 사실조사 비대면 신청 방법

    정부24 앱을 설치하여 회원가입 또는 로그인을 해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서는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원활한 참여를 위해 미리 구글플레이 또는 앱스토어에서 정부24 앱을 설치해두시길 바랍니다.

    💡 정부24 비대면 사실조사 참여 시 주의사항
    1. 비대면 사실조사 참여는 정부24 앱을 통해서만 가능 하여 PC 환경에서는 진행하실 수 없습니다.
    2. 사실조사에 참여 하실 때는 반드시 주민등록 상 주소지에서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3. 단말기 상의 위치정보(GPS)가 등록된 주소지와 상이(50m)한 경우 정상적으로 처리되지 않습니다.
    4. 정상적인 진행을 위해서는 정부24 회원 가입 및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정부24 앱 설치

     

    구글플레이 또는 앱스토어에서 정부24를 검색 후 앱을 설치합니다. 앱 용량은 약 70MB이며, 미리 저장공간을 확보해두시길 바랍니다. 사이트에서는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구글플레이 앱스토어

    2. 회원가입 또는 로그인

    주민등록 사실조사 비대면 신청 방법 2

    정부24에 가입했던 이력이 있다면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인증서, 아이디, 간편 비밀번호, 지문 보안인증, 비회원 로그인 중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만약 아이디가 없다면 회원가입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3. 비대면 주민등록 사실조사 클릭

    주민등록 사실조사 비대면 신청 방법 3

    로그인을 하고 정부24 홈 화면에서 맨 상단의 [2023 비대면 주민등록 사실조사] 배너를 클릭합니다.

    4. 개인정보 활용 동의

    주민등록 사실조사 비대면 신청 방법 4

    비대면-디지털 주민등록 사실조사 서비스 사용을 위한 동의가 필요합니다. 약관을 읽어보시고 동의에 체크합니다. 그리고 우측 하단의 [확인]을 클릭합니다.

    5. 주민등록 사실조사 참여하기 클릭

    주민등록 사실조사 비대면 신청 방법 5

    참여 방법과 주민등록 사실조사 기간 등을 확인하셔서 [참여하기]를 클릭합니다.

    6. 참여자 정보 확인

    주민등록 사실조사 비대면 신청 방법 6

    참여자 성명과 주민등록번호가 올바른지 체크합니다. 틀린게 없다면 [다음단계]를 클릭합니다.

    7. 세대 정보 확인

    주민등록 사실조사 비대면 신청 방법 7

    세대주의 성명과 생년월일, 성별을 확인 후 [다음단계]를 클릭합니다.

    8. 세대 정보 사실 여부 확인

    주민등록 사실조사 비대면 신청 방법 8

    이제 거의 다 왔습니다. 세대 정보 사실 여부를 파악하는데 [실제와 같음] 또는 [실제와 다름] 중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계속 진행하려면 [실제와 같음]에 체크하고 [다음단계]를 클릭합니다.

    9. GPS를 사용하여 위치 인증

    주민등록 사실조사 비대면 신청 방법 9

    마지막으로 현재 위치를 GPS로 잡아서 인증하게 됩니다. GPS는 오차 범위가 생길 수 있으며, 50m를 초과하면 인증에 실패하게 됩니다. 정확한 위치를 잡을 수 있게 스마트폰에서 위치 정보를 켰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네트워크가 불안정한 상태에서는 진행할 수 없습니다.

    주민등록 사실조사 방문 조사

    비대면 사실조사 기간에 신청하지 않으면 순차적으로 방문 조사가 이루어집니다. 방문 조사 기간에 세대에 한 명이 남아있어야 합니다. 주민등록 사실조사의 방문 조사 기간은 2023년 8월 21일 ~ 2023년 10월 10일까지입니다.

     

    비대면 사실조사 신청을 하여 참여했더라도 중점조사 대상에 포함되는 경우 방문 조사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정부24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관할 주민센터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아래 도로명주소 사이트에서 자신의 도로명주소를 검색 후 [더보기]를 클릭하면 관할 주민센터를 알 수 있습니다.

    내 주민센터 찾기

     

    정부24 공식 사이트

    https://www.gov.kr/portal/main/nologin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댓글